이런 일로 저의 일상 첫 글을 쓰게 될 줄은 상상도 못 했네요ㅠㅠㅠ
그나마 지금은 환불받아서 해결은 했습니다.
다만 제가 이번일 때문에 여러 키워드로 검색해보니 저 같은 피해자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대부분은 해결되셨겠지만 내용이 다들 조금씩 다르거나 추가하면 좋았을 내용들이 있어서 혹시나 다른 피해자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까 싶어서 저희 경우를 토대로 써보려고 합니다.
때는 3월 29일 일요일 10시쯤 갑자기 문자가 10개쯤 미친 듯이 오기 시작했어요
저런 문자가 갑자기 10개 정도 왔길래 너무 놀랐지만 순진하게 스미싱 문자로 이해하였어요 왜냐면
1. KT고객센터에 들어갔더니 결제내용이 없고(이용요금만 있었음), 소액결제도 사용내역이 없었어요
2. 미리 납부 사이트를 컴퓨터로 들어갔더니 약간 조잡한 느낌
와이프도 내용을 알지 못해서 당연히 스미싱일 거라고 하였고 저도 그렇게 생각하고 넘어갔습니다.
그러나 약간 걱정되는 부분(114로 문자가 온 것)이 있어서 소액결제는 아예 막아버렸어요.
그리고 시간이 지나 2시쯤 갑자기 다시 10개 정도의 문자가 오기 시작합니다
????????????????????????????????????????????????????????????????????
갑자기 그때 눈에 들어오는 게 바로 정보이용료라는 단어였습니다. 소액결제가 아니라 정보이용료라니?
그러고 나서 다시 문자를 확인했더니 보이는 단어 콘텐츠 이용료!
저는 이용해 본적이 없어서 몰랐지만 콘텐츠 이용료는 구글 플레이에서 이용하는 다양한 콘텐츠(영화, 음악, 게임)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이용료로 소액결제와는 별개의 이용료고 금액 제한은 소액결제 설정과 조율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대부분 이 내용을 몰라서 아마도 휴대폰 가입하셨을 때 알아서 설정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뒤늦게 요금 확인해보니 55만 원이 청구될 예정이라고 나왔었네요ㅠ
아마도 55만원 한도에 맞춰서 결제를 10개 정도 한 거 같았습니다. 그때부터 눈이 돌아가기 시작한 저는 미친 듯이 검색을 시작했고 그나마 방법을 찾아낸 게 3가지였습니다.
1. KT고객센터로 연락해서 상황 설명하고 결제 취소하기
2. 리니지 M고객센터(NC소프트, PlayNC)에 연락해서 내용 설명하고 결제 취소하기
3. 구글 플레이(구글코리아 고객센터)로 연락해서 내용 설명하고 결제 취소하기
안타깝게도 오늘은 일요일이었기에 위 3가지 중 아무것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나마 제가 생각했을 때 위의 3곳에 전화로 설명하기 전에 조치해야 할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1. 해킹, 도용당한 구글 플레이 아이디 찾기
사실 결국 해결은 구글 고객센터를 통해서 해결했기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결제가 진행된 구글 플레이 아이디 찾기입니다. 우선 자신의 구글 계정을 아신다면 로그인하셔서 플레이 쪽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간혹 자신의 아이디를 모르시거나 아예 도용돼버려서 못 찾는 경우가 있으십니다. 이럴 때는 여기로 들어가셔서 본인의 핸드폰 인증을 통해서 아이디를 찾으시면 됩니다
로그인 - Google 계정
이메일 찾기 전화번호 또는 복구 이메일 입력
accounts.google.com
본인이 사용하거나 만들었던 아이디가 아닌 다른 아이디가 검색된다면 그 아이디로 도용되었을 확률이 높고 핸드폰을 가지고 계시면 인증을 통해서 비번 변경하셔서 들어가시면 됩니다.
도용 결제된 아이디만 찾으시면 절반 이상은 해결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2. 도용 주문 결제된 내용 확인해서 신고부터 하기
구글 플레이 접속 후 계정 클릭 -> 주문내역 클릭 -> 주문내역 확인
주문내역이 확인되시면 아마 내역이 쭉 보이실 텐데 그 옆에 신고하기 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신고를 먼저 하세요. 내용은 간단하게 도용된 결제라는 식으로 써서 보내시면 됩니다.
사실 저도 이거부터 했었는데 구글 쪽에서 정상적인 결제로 보인다고 거절당했습니다.ㅜㅜㅜ 다만 최대한 간단하게 처리할 수 있는 부분들이 있기에 알려는 드리지만 실패할 확률이 높은 방법입니다.
3. 미승인 구매신고(가장 중요함!!!!!!!!)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위의 신고까지 끝나면 아래의 링크로 들어가셔서 미승인 구매신고를 진행합니다
https://pay.google.com/payments/unauthorizedtransactions
승인되지 않은 거래
문제를 설명해 주세요. (선택사항) 문제를 설명해 주세요.은(는) 필수 입력란입니다. 영문 200자 이하여야 합니다.
pay.google.com
아이디를 찾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신고를 제출할 계정을 찾기 위해서입니다. 만약에 아이디를 찾으셨다면 그 아이디로 접수하시면 보다 빠르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위의 내용을 보시고 잘 작성해주시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이건 결제당 1개씩 써서 보내야 한다는 거예요
만약에 결제 문자가 10개 즉 결제가 10번 진행되었다면 10번 각각 작성하셔서 보내야 한다는 겁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셨다면 우선 고객센터 이용하기 전 모든 단계는 진행하신 거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음날 월요일이 되자마자 저는 위에 말한 3곳에 전화를 했습니다.
1. KT고객센터 - 이곳은 청구만 할 뿐 결제 취소나 환불조치는 어렵다고 안내를 받았습니다. 혹시라도 문제 있으신 경우 여기로 연락하실 필요는 없으나 추후 해결된 이후에 최종적인 청구 확인을 여기서 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2. 리니지 M(구매처) 고객센터 - 여기서도 환불이 가능하나 결제한 게임 계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ㅠㅠㅠㅠ 우린 도용된것이기때문에 게임계정을 알 수가 없으니 여기서도 도움을 받을 수 없습니다ㅠㅠㅠㅠㅠ
다만 제가 검색하다 보니 어린 자녀나 동생이 부모님 폰으로 수십, 수백만 원 결제한 내용들이 있으신데 각각의 콘텐츠 업체는 계약서에 미성년자에 대한 결제 보호에 대해서 명시한 부분들이 있습니다. 오히려 구글 쪽에서 환불이 안 되는 부분이 여기서는 계약내용대로 일부, 또는 전체 환불이 가능한 경우도 있으니 여기로 꼭 연락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3. 구글고객센터 - 여기로 연락하였으나 전화가 안돼서 보니 코로나 19로 인해 유선상담이 불가하다는 것이었습니다ㅠㅠㅠㅠㅠ 하필 19일부터 불가하여 저는 접수를 한채 그냥 기다리고 있었어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하지만 너무 답답한 상황인지라 검색을 해보니 아래와 같은 카페가 있더라고요
https://cafe.naver.com/googlesupport
구글플레이 사용자 커뮤니티 : 네이버 카페
구글플레이 사용자 커뮤니티입니다. 구글플레이 관련 질문 및 정보 등을 찾아보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cafe.naver.com
여기는 구글 플레이 사용자 카페로 환불이나 계정 문제 등과 같은 부분도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제가 위에 올려드린 승인 양식도 여기 공지에 잘 나와있으니 확인해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여기서 찾은 정보가 지금 현재는 유선상담은 안되지만 상담사와 라이브 채팅이 가능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무조건 진행하시는 게 좋고 아래와 같이 이동하시면 됩니다
Google 고객센터
support.google.com
여기서 구글 플레이 아이콘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여기서 보시면 도움이 필요하세요?라는 곳이 있는데 여길 클릭하시면 여러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거기서 환불 요청으로 들어가시면 위에 채팅하기라는 게 뜨는데 여길 클릭하고 기다리면 배정된 상담사와 채팅이 시작됩니다. 시간은 10시부터 18시로 나와있지만 16시만 돼도 라이브 채팅란이 없어지더라고요. 가급적 10시부터 접속해서 진행하시고 늦게는 안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라이브 채팅이 좋은 점이 내가 접수한 내용이 잘 진행되었는지 추가적인 접수가 필요한 상황인지 알 수가 있다는 겁니다. 간혹 접수하고 몇 주가 지나도 연락 없다는 분들의 경우 접수가 올바르게 되지 않은 경우가 많더라고요. 여기 라이브 채팅으로 확인해보시고 잘못된 부분들은 상담사가 직접 처리해주니 반드시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 진행하시고 나면 이제 기다리시면 됩니다. 이게 로그나 자동으로 처리되는 것이 아니라 전담팀에서 나의 결제 이력이나 형태, 이용하는 서비스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서 하는 거라 저 같은 경우 10시 30분쯤 재접수하고 그날 저녁 7시쯤 처리가 되었습니다(청구 취소 확인은 다음날 아침에 했습니다)
본인이 의심받을만한 구매이력이나 문제가 없다면 보통 빠르게 처리가 되니 저같이 도용당하시거나 계정 정보로 인한 미승인 결제 시라면 걱정하지 마시고 위의 방법으로 빠르게 해결하시길 바랍니다.
쓰다 보니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마지막으로 위의 피해를 막기 위해 제가 제시하는 방법입니다.
1. 소액결제, 콘텐츠 이용료는 차단하거나 가장 소액으로 금액 설정
각각의 고객센터로 들어가시면 소액결제와 콘텐츠 이용료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거라면 아예 차단시키시고 간혹 사용하는 부분이 있다면 금액을 최소로 설정하셔야 나중에 문제가 발생할 때 문제를 줄일 수 있습니다.
2. 네이버, 다음, 구글 등 2차 인증 가능한 부분들은 2차 인증으로 변경
3. 안 쓰는 사이트 아이디나 기타 과거에 사용한 아이디들은 빠르게 삭제 또는 비번 변경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대부분 피해를 받고 오셨을 거 같은데 많이 놀라셨겠지만 위의 과정을 빠르게 진행하시고 너무 걱정 마시고 빠르게 해결되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일상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간단하게 사이트 우회하기(구글 번역기로 사이트 뚫기) (0) | 2020.04.29 |
---|